5G 이코노미: 5G 기술이 세계 경제에 미치는 영향
5G 이코노미: 5G 기술이 세계 경제에 미치는 영향
개요
인쇄기, 인터넷, 전기, 증기기관, 전신 등과 같은 발견 또는 발명은 범용기술(General Purpose Technologies, GPTs)이라 불리는 사회경제적으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핵심 기술들이다. 다양한 산업에 걸쳐 자연스럽게 도입된 범용기술(GPTs)은 종종 업무 프로세스를 혁신적으로 변화시키거나 ‘경쟁적인 경제적이익(Competitive Economic Advantage)’에 대한 규칙을 다시 쓰게 만드는 촉매제 역할을 해왔다. 이런 혁신을 통해서 얻은 엄청난 효과는 인간과 기계의 생산성을 향상시켜 폭넓은 범위에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다 주었으며 궁극적으로 우리 모두의 삶의 질을 향상시켰다.
IHS마킷(IHS Markit)은 모바일 기술이 독보적 영역의 범용기술(GPTs)로 올라가는 촉매제 역할을 5G가 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IHS마킷은 여러 산업 분야의 생산성 및 경제 활동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잠재력을 평가하기 위해 21개의 독특한 5G 사용 사례를 평가하였다. IHS마킷은 또한 5G 가치사슬이 지속적으로 현재 모바일 기술 플랫폼을 강화 및 확장시킬 중심 기능에 대해서도 면밀히 살펴보았다. 결과적으로 우리는 5G를 통해 세계 경제가 긍정적이고 지속가능하게 성장할 수 있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게 되었다. 이번 연구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5G의 경제적 기여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뤘지만 5G가 아직 도입단계에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는 것이 필요하다. 상업용 5G의 초기 도입은 이미 진행 중이며 2020년 이전에 의미있는 경제적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지금까지 모바일 기술은 대개 사람과 사람을 연결해주는 기술(3G)에서 사람과 정보를 전세계적으로 연결해주는 형태(4G)로 진보해왔다. 5G는 기존 모바일기술에 대한 연구/개발(R&D), 자본투자를 가속화하고 확대하는 역할을 함으로써 모바일 기술을 모든 곳에서 제약없이 즐길 수 있도록 하며 지연 시간은 줄어들고 적응성이 뛰어난 플랫폼으로 진화하게 될 것이다. 5G는 새로운 형태의 진보된 응용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며 비즈니스에 혁신을 가져다 주고 엄청난 경제적 성장을 가능토록 할 것이다. 5G는 모바일 기술이 개인 이동통신용 기술에서 산업과 경제 전반을 변화시키는 진정한 의미의 용기술(GPT) 로 진화하는 축이 될 것이다.
주요 결론
• 2035년에 5G는 12.3조 달러 정도 연관 산업의 가치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미국 총소비 금액과비 슷하며 중국, 일본, 독일, 영국, 프랑스의 2016년 총소비 금액보다 크다.
• 글로벌 5G의 직접 가치사슬은 2035년 기준 3.5조 달러 정도의 가치와 2200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이다. 해당 수치는 현재 전체 모바일 가치 사슬보다 크며 2016년 포춘지가 선정한 1000대 기업에 이름을 올린 월마트(Walmart), 스테이트 그리드(State Grid), CNPC(China National Petroleum Corporation), 로열더치(Royal Dutch), 엑손모빌Exxonmobil), 폭스바겐(Volkswagen), 애플(Apple), 버크셔 헤서웨이(Berkshire Hathaway), 삼성 등 13개의 상위 기업의 수익을 합한 금액과 비슷하다.
• 네트워크와 통신사업에 필요한 제반 기술 구축 등 5G 기술을 지속적으로 확장 및 강화시키기 위한 연간 투자 규모는 평균 2000억 달러에 달한다. 이 금액은 2014년에 미국 연방, 주, 지역 정부가 대중교통 인프라에 지출한 금액의 절반에 해당한다.
• 또한, 5G의 구축은 지속가능한 세계총생산의 장기적 성장을 도울 것이다. 2020년부터 2035년까지 5G가 세계총생산에 끼칠 영향은 현재 세계에서 일곱 번째로 큰 인도의 경제규모와 맞먹는 규모이다.